본문 바로가기

해외반응

해외네티즌 "한국의 운전 문화, 반드시 바뀌어야"

영어권 커뮤니티 사이트에 한국에 거주하는 한 외국인이 한국의 운전문화에 대해 열불을 토하는 글을 올렸습니다.
이를 본 해외 네티즌들은 한국의 운전문화 뿐만 아니라 한국 경찰에 대해서도 불만을 쏟아내기도 하고, 다른나라가 더 심하다, 혹은 스스로 운전하는 완전 자동화 된 자동차가 머지 않아 나올 것이다 등 여러가지 다양한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한국의 운전 문화, 반드시 바뀌어야....>

이번 주말에 운전해서 부산을 다녀 왔어. 약 300 마일, 거의 한국을 종단한 셈이지. 한국에서 운전한 가장 긴 거리였어.

그리고 한 마디 하겠는데….

한국의 운전자들은 내 경험에 의하면 최악이야. 절대 최악!!

앞 차에 바짝 붙어 운전하기, 추월하기(갓길 포함), 밤에 라이트 안 켜기, 무턱대고 차선 바꾸기 등등. 진짜 소름 끼칠 정도로 나빠.

한국은 교통사고와 관련 해서 세계에서 사망률이 가장 높은 나라야. 이유가 뭔지는 쉽게 알 수 있지. 한국 운전자들은 솔직히 끔찍해. 이기적이고, 무례하고, 부주의하고, 생각 없고 그리고 위험해.

1년에 20,000 명이나 죽어. 한국은 이걸 고쳐야 해. 한국인들 운전 습관은 정말 망신이야.




<댓글>




opekta(글 게시자)
여기 이 기사가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 지 밝히고 있어. 경찰도 부족하고 버스 운전사 같은 사람들은 잘 잡지도 않지.
(*역자주 : The Korea Times의 “Dangerous roads of Korea(한국의 위험한 도로들)”라는 제목의 기사 링크)




clivebenedict
여기 한국 교통사고 모음집이야.
(*역자주 : 유튜브에 한국의 교통사고 장면들만 모아 놓은 “한국 교통사고 모음집(Korea car accident compilation)이란 제목의 동영상 링크)




Codetornado
사람들이 법을 몰라서 그런게 아니라 법이 잘 집행이 안 되어서 그래. 경찰이 교통 법규와 주차 법규를 지키도록 통제한다면 도로가 더 안전해질거야.


L Joenmaloneyjoe
경찰차가 사람들을 갓길로 세우고 티켓을 끊지 않으면 도대체 뭘 하는거야? 한국에선 경찰이 실제 뭘 하는거지? 누구 아는 사람?


L RCMasterAA >> Joemaloneyjoe
내가 지켜 본 바로는, 경찰들은 그냥 차 타고 돌아 다니면서 빨간 불인데 무단횡단 하는 사람들이나 불법주차 한 사람들은 못 본 체하고 어딘가에 경찰차 세워 놓고 커피를 마시더라.


L PrettyAwkwardMate >> RCMaterAA
난 미국 경찰만 무지 게으른 줄 알았는데….한국에선 경찰이 단속하기 위해 차를 갓길로 세우게 하는 걸 10년 간 한 번도 본 적이 없어.


L ChangMinny >> PrettyAwkwardMate
믿거나 말거나, 실제론 그렇지 않아. 내가 울산에 살 때 신호 위반한 버스가 경찰에 잡혀서 갓길에 서는 걸 본 적이 있어.




TheEarlofRibwich
난 한국에서 경찰들이 차 안에서 자는 걸 본 적이 있어. 한국에서 경찰 업무는 또 하나의 민간 지원업무야. 엄청난 시험을 통과한 후 얻게 되는 연금이 나오는 안정적인 직장이지. 은퇴할 때까지 평지풍파를 일으킬 필요가 없어. 우리나라에서처럼 으스대거나 용감한 타입의 사람들을 위한 직업이 아니야.


L Bodoblock
난 솔직히 저런 스타일의 경찰이 더 나은 것 같아. 용감하고 공격적인 경찰 보다 상냥하고 무능한 경찰이 더 나은 듯…하지만 꼭 양자택일을 해야 하는 건 아니니까 한국 경찰이 합리적으로 절충된 모습으로 발전하길 바래.


L Cruthu >> Bodoblock
나도 동의해. 한국에선 경찰이 총을 쐈다는 뉴스를 끊임없이 보지 않아도 되니 좋지만 그렇다고 경찰이 쓸만하다고 생각하는 것도 도움이 안 된다고 생각해. 절충된 모습이어야 세상이 좀 바뀔 듯….




Cruthu
난 한국에서 경찰이 단속하는 걸 본 적 있어. 그리고 내 경우에도 차 없을 때 무단횡단 하는데 경찰이 한 번 불러 세우더라구. 내 신분증 한 번 보더니 그냥 보내 주더군. 이 2 번이 내가 3년간 본 전부야.




Hoppish
내 친구 중 한 명이 신호 위반 해서 경찰이 갓길에 세우게 한 적 있어. 근데 티켓 안 끊고 그냥 가라고 했다네. 왜냐면 친구가 신분증을 안 가지고 있어서 경찰도 뭘 어떻게 해야 할 지 몰랐거나 아니면 그렇게 심각한 위반은 아니라고 생각한 듯…


L Joemaloneyjoe
나도 전에 들은 적 있어. 외국인의 경우엔 어떻게 해야 할 지 몰라 그냥 보내준다고 하더군.




chads3058
솔직히 한국 경찰의 주요 업무는 음주관련과 공공장소에서의 소란행위 단속인 것 같아. 교통 단속은 그다지 강하게 하는 것 같지 않아. 그런데 지난 2년간 내가 사는 아파트 근처에서 경찰이 술 취한 사람들 아니면 가정 불화 사건으로 적어도 한 달에 한 번은 출동하는 걸 보게 돼.




tan_guan
이 글에 싫어요 누른 인간들…하하하…..한국에 한 번도 가 본 적 없는 한국인 키보드 워리어들이신가?


L mojave955
아마 아무 성과도 없는 같은 글을 계속 보는 게 지겨워서겠지….아마 한국에서의 이런 현상들도 변했을거야. 하지만 니가 그걸 알아챌 만큼 한국에 오래 있지 않아서 모를 뿐이지. 그리고 했던 말 또 하고 또 하고 끊임없이 불평만 쏟아 내는 것보단 뭔가 건설적인 해결책을 들고 와서 토론하는 게 더 낫지 않냐?




WolfBiedermanRocks
실제 한국의 2012년 교통사고 총 사망자는 6,671명이고 인구 100,000명 당 사망자 수는 13.4명이야. 영국의 경우엔 교통사고 총 사망자는 2,175명에 인구 100,000명 당 사망자 수는 3.5명, 미국의 경우엔 교통사고 총 사망자는 36,166명에 인구 100,000명 당 사망자 수는 11.6명이야. 중국과 인도의 경우엔 완전 개판, 매년 수십만 명이 죽어 나가지만 인구당 비율로 치면 낮지. 리비아나 도미니칸 공화국의 경우엔 인구당 사망자 비율은 매우 높지만 총 사망자 수는 낮아. 내 생각에 북유럽이 가장 안전하긴 한데, 운전을 아예 안 하는 것이 통계적으로는 가장 안전한 방법이겠지. 그래 여전히 한국엔 운전을 멍청하게 하는 사람들이 많지.


L Joemaloneyjoe
교통사고를 평가하는 데 사망자 수가 가장 좋은 기준인지는 잘 모르겠다.


L WolfBiedermanRocks >> Joemaloneyjoe
그래, 니 말이 맞아. 내가 사망자 수를 언급한 이유는 원 글 게시자가 매년 한국에서 20,000 명이 교통사고로 사망한다는 헛소리를 해서야. 사실은 아닌데 말이야. 하지만 여전히 높긴 하지.


L icecreammachine
인구 당 사망자 수보다는 주행거리 당 사망자수를 봐야지.


L dissonate >> icecreammachine
사실 그래. 주행거리 당 사망자 수가 바로 보험회사들이 TV에 나와서 떠드는 얘기지. 여자들이 더 운전을 잘 하고 안전하게 한다면서 말이야.




touchandgo666
더 큰 문제는 여기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걸 보통으로 받아들인다는 거야. 실제 걱정하는 사람들이 한국인이 아니라면 아무것도 바뀌는 건 없을 거야.




Sangtu
1990년대에 비하면 훨씬 많이 좋아졌어. 늙어서가 아니라 젊을 때 운전을 배운 신세대들이 나타났기 때문이지. 한국 운전자가 최악이라고 하는 사람은 여행을 좀 더 해봐야 할 듯. 운전하기 훨씬 더 무서운 데가 많거든. 물론 중국, 인도 같은 가난한 나라 뿐만 아니라 이태리 같은 몇 몇 현대적인 나라도 마찬가지야.


L chonggo
하하하…이태리!! 난 이태리 사람들 좋아하지만, 이태리와 비교하면 한국의 운전은 꼬마가 처음 자전거 배우는 것과 같을 정도야.


L TheMysteirousDrZ
동의해. 한국은 이집트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니야. 날 적극적으로 죽이려고 달려들진 않는데 대신에 대부분의 경우 이집트 사람들은 운전할 때 주위에 아예 신경을 쓰지 않아.


L Joemaloneyjoe
확실히 중국이 그렇지. 중국의 도로는 죽음의 덫이야.


L bigwangobwski >> Joemaloneyjoe
역설적이게도, 중국에는 굉장한 운전자들이 많아. 왜냐하면 운전습관이 나쁜 수 많은 운전자들이 있기 때문이지.


L touchandgo666
동의해. 남미의 운전 습관에 비하면 한국인들은 안전 의식이 있는 편이지.


L koreathrwaway27
나도 동의해. 한국인들은 제 3세계 사람들보다는 훨씬 낫지. 그래, 다른 나라 운전자들이 훨씬 심해. 한국에 있는 외국인들을 불안하게 만드는 건 바로 도로 위의 법 집행이 느슨하다는 거야. 한 번은 운전기사가 취한 것 같아서 택시에서 내린 적이 있었어. 국가 이미지를 해외에 홍보하기 위해 수 많은 돈을 쓰는 나라인데 이런 문제가 이슈가 되어선 안 되겠지. 하지만 정작 자국 내에서는 개선하기 위해 아무 것도 하지 않아.




binkarr
사람들이 한국의 교통안전에 대해 부정적으로 말하는 이유는 바로 한국인 스스로가 한국을 현대적인 선진국으로 생각하고 다른 사람들도 그렇게 생각하도록 많은 노력을 하고 있는데 반해 수 많은 중요한 사회적 기능들은 여전히 중국이나 인도 같은 후진국 수준이라는 걸 보고 좌절하게 되기 때문이야. 내가 만약 중국에 산다면 별로 개의치 않을 거야. 왜냐면 내 스스로가 “그래, 여긴 중국인데 뭘 기대하겠어?”라고 생각할 테니. 하지만 한국에 가는 외국인들은 그 이상을 기대하겠지.




KoreaCat
우리 형이 이태리에서 운전하고 다니는데…..불쌍한 우리 형.




Morfee
이제 막 필리핀에서 돌아 왔어. 여기서 운전하는 것이 더 없이 행복할 수가 없어.




antman11111
간단한 방법은 교통법규 위반 벌금을 높이고 법 집행의 기준치를 강화하는 건데, 그렇게 하면 잔혹한 경찰이라고 대중들이 촛불 시위에 울고 불고 난리를 피우겠지.


L opekta
700km 운전하는 동안 경찰을 딱2 명 봤어. 운전자들이 공격적으로 나올까 무서워서 잡지 않겠지? 정말 미칠 노릇!


L bballi
경찰은 고속도로 순찰 안 해. 카메라들이 잡아내지. 요리조리 빠져 나가려면 너무 스피드를 내면 안 돼. 여전히 과속하는 운전자들은 있지만 다른 나라들처럼 그 정도는 아니야.


L Cruth >> bballi
한국에서 차 타 본 적 있냐? 네비가 어디에 카메라가 있는 지 알려주기 때문에 속도를 낮췄다가 다시 속도를 내.




ScribbleBees
운전면허 따려는 사람들에 대한 교육이 부족한 것도 한 가지 원인이라고 생각해. 운전면허 따려고 하는 친구가 있는데, 도로 주행만 통과하면 금방 면허를 딴 다고 하더군. 면허 따는데 두 달이 채 안 걸린대.


L opekta
니 말이 맞는 듯. 교통 안전에 대한 정보를 더 쑤셔 넣어줘야만 해. 아이들은 길 건너는 법을 안 배우고, 운전자들은 도로 위의 법에 대해 배우질 않지. 내가 영국에서 자랄 땐 차선 지키기, 음주운전 안 하기, 운전벨트 매기 등등 공익광고가 TV에 항상 나왔어.


L Bodoblock
면허 따는 데 얼마나 걸리느냐는 지역마다 달라. 난 펜실베니아 사는데, 난 금방 땄어. 일주일간 주행연습 후 그 다음 주에 바로 면허 신청했거든.




binkarr
신호 바뀔 동안 기다리는데 뒤에서 차가 와서 내 차를 받았어. 뭐 이런 엿 같은 상황이 있나? 빨간 불에서 속도를 늦추지도 못하는 사람에게 어떻게 운전이 허락될 수 있지? 그 차가 빠르게 달려오지 않아서 다행이었지. 한국인들 뭐가 문제야? 왜 안전수칙을 지키지 않는 거야? 한국에선 이런 일이 너무 흔해. 큰 위험이 있더라도 법을 피할 수만 있으면 피하려고 하거든. 그리고 결과적으로 누군가 죽어 나가지. 등이 아파서 오늘 병원에 가서 엑스레이 찍으걸야. 다시는 이 나라에서 운전대 안 잡을거야.


L bballi
그 경우엔 돈을 좀 뽑아 먹을 수 있는데…들이 받은 사람이 병원비랑 일 못해서 못 받는 임금을 보상할거야. 항상 기억해 둬.




bargman
운전을 좀 더 젊어서 시작하면 좀 나아. 경험으로 말하는데, 내가 만나 본 대부분의 한국인들이 20대 중반까지 운전을 시작하지 않았더라구. 나의 매형은 35살인데 이제 운전 시작했어. 난 34인데 벌써 운전경력이 18년째인데 말이야. 법을 가지고 뭐든 바꿀 수 있지만 그 무엇도 경험만한 것은 없어.




waygooksaram
내가 주목하는 건 아무도 안전벨트를 착용 안 한다는 거야. 특히 영아, 유아들! 안전벨트 미착용으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죽는 지 궁금해.


L CanYouUseChopsticks
바로 이거야. 심지어 아이를 무릎에 앉혀 놓고 운전하는 사람도 봤어.




icecreammachine
한국이 세계에서 교통사고 사망률이 가장 높다구? 오버하고 있네. OECD 국가 중에서겠지. 세계에서 가장 높은게 아니라.




Koreajim
시대의 흐름은 말이야, 한국인들이 안전한 운전자들이 되기 전에 완전 자동화 된 자동차가 일반적인 것이 될 거야. 요즘에 태어나는 아이들은 그들의 일생 동안 운전면허증이 필요 없게 될 거라고 하더군. 왜냐하면 그 아이들이 어른이 되었을 때 쯤에 한국 같은 나라에서는 대부분의 자동차가 스스로 운전하는 차가 될 것이기 때문이지.


L opekta
내가 1000 달러 걸고 말하는데 그런 일은 향후 20년, 아니 50년 내에도 일어나지 않을거야.


L Koreajim >> opekta
넌 최근 몇 년 간 자동차 또는 기술 관련 뉴스는 전혀 안 보나 보지? 구글이 선도하고, 지금 모든 메이저 자동차 회사들이 따라가고 있다구. 최고급 럭셔리 차종에서는 이미 반자동 모델이 있고 가격이 싸지면서 그 아래 단계 차종으로 확대되기 시작하고 있어. 몇 몇 자동차 회사들은 2020년까지 완전히 스스로 운전하는 자동차를 출시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들었어. 2050년이면 이런 자동차들이 아주 흔할거라구.


L opekta >> Koreajim
말했듯이, 1000 달러 걸고 말하는데 그런 일은 20년 내에 일어나지 않아.


L NewlyWedGBKor
아마 멍청이들에 의해 도로가 만들어진 오래된 지역에서는 안 되겠지. 하지만 신도시 같은 곳에서는 자동화 된 자동차가 인기 있을 듯.


L Koreajim >> NewlyWedGBKor
내가 알기로는 스스로 운전하는 자동차가 아저씨, 아줌마들보다 운전을 훨씬 잘 할거야.


번역기자:귀요미지훈
해외 네티즌 반응
가생이닷컴
www.gasengi.com